반응형

불황과 구직난 흙수저의 탈출구로 전업투자자가 점점 늘고 있다.

현재 추산되는 개인 투자자는 약 500만명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는 5000만 대한민국의 10분의 1 정도다.

전업투자자의 장점으로는 대략 7시간의 장 시간 이외는 시간의 자유가 있다는 점과 공휴일은 무조건 쉰다는 거다.

대한민국의 평균 노동시간은 멕시코 다음으로 2위를 차지했는데 그에 비해서 약 7시간의 노동과 공휴일은 무조건 휴일이라는 점은 정말 꿈의 직업이 아닐 수 없다.

그렇기에 뭣 모르고 전업투자의 길로 뛰어드는 사람도 있고 , 정말 진지하게 주식투자에 대한 가치를 알고 이 길이 정답이라 생각해서 전업투자자가 되는 사람도 있다.

전업투자자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고 글들 또한 많다.

그렇지만 주말에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 거 같고 궁금해할 거 같다.

그렇기에 전업투자자는 주말 , 쉬는 날에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써 보려고 한다.


전업투자자에게 있어서 가장 큰 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필자는 스트레스라 생각한다.

전업투자자는 재택근무도 할 수 있고 혼자서 하는 일이니 스트레스 받지 않고 편히 일 할 수 있다 생각할 지 모르지만 알게 모르게 전업투자라는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다.

본인이 매매한 주식이 상승하면 기쁘겠지만 매번 그럴일은 없다.

그러기에 손절을 해야 하나 여기서 버텨야 하나 더 하락하면 어쩌나 걱정뿐이다.

시장에 갑작스런 악재가 생겨 본인이 예상과 다르게 주가가 진행된다면 정말 머리가 뜨거워진다.

정말 도저히 못버티겠다 다른 곳에서 손해를 만회하고자 마음을 먹고 손절을 하는 순간 해당 종목이 한없이 올라가 신고가를 찍는 경우도 있다.

이럴때는 정말 배가 아프고 키보드 모니터를 다 뿌시고 싶을 지경이다. 

종목을 찾는거 또한 굉장한 스트레스이다.

좋은 종목을 찾아 매매하는 건 전업투자자의 일 중 하나지만 , 어떤 종목이 BEST인지 이게 맞을지 아니면 어쩌지 하며 고민도 되고 갑작스런 뉴스가 나와 좋지 않은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

주식이라는거 자체가 불확실성에 대한 투자이니 확실한것이 없으니 심적으로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다.


하지만 본인은 이런거를 못 느낀다.

투자라는거 자체가 심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라 몸은 그거를 온전히 다 받지만 정작 본인은 못 느끼는 경우가 있다.

출근 하지 않고 집에서 편안히 재택근무를 하니 몸이 편해서 그런지 이런거를 못 느낀다.

우리의 몸은 굉장히 강한 존재지만 이런것이 쌓이기 시작하면 결국 방어막이 허물어져 점점 몸에서 이상 반응이 생기기 시작한다.

특히나 조심해야할 것이 탈모와 소화장애다.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에 열이 쏠리고 그로 인해서 탈모가 진행된다.

주식장을 지켜보기 위해 컴퓨터 앞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인스턴트 음식을 섭취할 경우가 많고 이로 인해 소화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점점 소화가 안되는 날이 많아지고 모니터를 보다 급하게 화장실을 가는 경우가 잦아지고 , 어느샌가 이마가 태평양처럼 넓어져 있고 자고 일어나면 베개 옆에 머리카락이 우수수 떨어져 있다.

하루 아침에 일어난 일이 아니라 몇년에 걸쳐 악화된 것이기 때문에 치료 또한 단기간에 되지 않는다.

다 먹고 살고자 하는 일인데 건강을 해치는건 정말 곤란하다.

건강이 좋지 못하면 제대로 된 정신 상태가 아니니 매매 또한 차분히 할 수 없다.

그러기에 전업투자자에게 있어 스트레스란 존재는 정말 큰 적이다.

스트레스를 잡기 위해서 꼭 주말과 쉬는날을 잘 이용해야 한다.







뭐든 좋으니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생활 하나 정도는 갖기를 추천한다.

운동도 좋고 게임도 좋고 영화를 보는것도 좋고 친구와 술을 마시는 것도 좋다.

무엇이든 다 좋다 그렇지만 운동을 정말 강력히 추천한다.

전업투자자가 하는일이 컴퓨터 앞에서 해야 하는 일이 많다 보니 운동량이 정말 부족하다.

좋은 몸을 유지해야 굳건한 마인드가 유지 될 수 있으니 취미생활로는 운동을 정말 추천한다.

그렇지만 운동을 정말로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취미생활이라도 좋다.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월화수목금 주식장을 본 후 토요일은 주식에 대해서는 일절 생각말고 본인의 취미를 즐기기를 바란다.

월 ~ 금 주식을 보는 동안의 스트레스를 토요일 하루만이라도 해소하는것이 중요하다.

월요일이나 금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여행을 가는거 또한 좋다.

본인만의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찾는게 정말 중요하다.

전업투자자의 가장 큰 적은 스트레스이기에 스트레스라는 적을 꼭 물리쳐야한다.


토요일 하루동안 스트레스를 풀었다면 일요일은 주식공부와 함께 종목을 찾기를 바란다.

주식이라는거 자체가 총성없는 돈을 무기로 하는 전쟁터이다.

전업투자자는 그 전쟁터에 나가는 전사와 같다.

전투에서 이기려면 지식을 쌓아야 한다.

전업투자자라는 직업은 어찌보면 평생공부를 해야하는 직업이다.

책이든 인터넷 블로그 글이든 아니면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러 간다거나 무엇이든간에 공부를 계속 해야한다.

공부를 싫어하는 분이더라도 돈을 잃는다면 자연스럽게 하게 될 거다.

어차피 하게 될 공부니 일요일만이라도 집중해서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기를 바란다.

경제공부와 심리공부 또한 곁드려서 하면 좋다.

그리고 다음 한 주를 책임질 테마와 종목들을 찾아야 한다.

좋은 종목을 찾는건 주식시장에서 정말 중요하다.

주식투자를 업으로 삼는 전업투자자에게 있어 좋은 종목은 높은 수익으로 직결된다.

그렇기에 토요일날 주식에 대한 생각은 잊고 모든 스트레스를 풀어서 편안하고 냉정한 마음으로 종목을 찾는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자기전 20분~30분정도 음악을 들으며 명상을 하기를 추천한다.

주식은 심리싸움이라 생각한다.

마인드 자체를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이기고 지고가 결정난다 생각한다.

그러기에 명상을 하면서 다음 한 주는 어떻게 이겨나갈지 , 내가 찾은 종목들이 차트를 그려보며 어떤식으로 주식이 전개 될 지 예상도 해보는것이 의외로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내가 이 종목의 주포였다면 분명 이런식으로 개미들을 떨굴것이다 롤링을 이렇게 할 것이다 이런거 또한 생각하다보면 재미도 있고 세력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읽을 수 있을 거다.

주식시장에서 세력이라는 존재는 분명히 존재하고 이 세력이 마음을 조금이라도 읽어서 잘 따라가면 어쩌면 큰돈을 벌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여러기법으로 세력의 의도를 파악하는 거 또한 중요하지만 이런 심리적인 요소 또한 중요하다.



이 글이 전업투자자의 길 출발선에 있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전업투자자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틴 즈웨이그 매매법  (0) 2018.06.21
지금 당장 주식 공부를 시작해라  (0) 2018.06.17
눌림목 매매법  (0) 2018.05.18
BNF 매매법  (0) 2018.05.15
주식 입문서 추천  (0) 2018.0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