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스피 3000선을 뚫고 계속해서 오르는 집값으로 인해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던 1년인거 같습니다.

삼성전자의 8만 9만 상승으로 동학개미운동 붐이 일어나고 단타의 세계로 이제 막 입문한 주린이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초보일때는 수익을 내는거에 중점을 두는 것 보다 매수 타점 손절 라인 지키기 및 최대한 손절을 하지 않을 종목을 찾아 시드를 지키는 연습을 하는게 중요 합니다.

 

그 중 당일 단타에서 초보 주린이들은 무조건 피해야 할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전일 상한가를 간 종목입니다.

 

전일 상한가 종목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날 갭상승의 경우가 많습니다.

또 수급의 몰려 어지러운 호가창 때문에 초보자들의 경우 빠른 대응이 어렵고 , 잘못 들어가서 손절 할 타이밍을 놓쳐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전일 상한가 종목의 경우 당일 2연상을 한다면 3연상 4연상 높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일 단타를 할 때 매수 타이밍을 잘못 잡으면 신고가 꼭지에 물려 머리가 뜨거워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도 주식 투자 초창기 욕심으로 빠른 수익을 위해 전일 상한가 후 당일 2연상 상따를 한다면 3 4 5 연상 갈거라 믿고 매수를 하다 그날 고점에 물리고 연상할 거라는 믿음에 손절을 못해 -20% -30% 맞은 기억이 있습니다. 

 

 

예시 차트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최근 쿠팡 관련주인 <쇼박스> 입니다.

 

전일 상한가 (상한가 후 풀림 23% 마감) 후 당일 시가 10% 갭상승 고가 20% 상승 후 종가 -8% 마감하고 그 후 주가는 크게 하락했습니다.

물론 관심종목으로 넣어둔 후 시가 베팅으로 대략 10% 구간 수익 실현할 수 있지만 말씀드렸듯이 전일 상한가 종목은 수급도 많이 몰리고 호가창이 어지러워 초보 주린이 경우 타이밍 잡기가 어렵습니다.

이미 시가 10% 고가 20% 결과론적으로 얘기를 하니 전일 상한가 종목을 관종 후 당일에 수급이 몰릴테니 단타를 치면 되겠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매매법도 존재하고 전일 상한가 종목만 모아서 당일 단타로 많은 분들이 수익을 내십니다.

 

그렇지만 다른 쿠팡 관련주 <동방> 을 보시면

 

 

 

시가 13800 고가 13950 시가 배팅으로 잘못들어 갈 시 먹을 자리가 없습니다.

 

물론 당일 상황을 봐서 물타고 올려줄때 탈출할 수 있지만 이제 막 단타에 입문한 초보분들 경우 물을 어디서 탈 지 다음 상승이 쭉 상승 할 지 반짝 상승 후 하락할지 대응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전일 상한가 종목은 무조건적으로 제외 후 단타를 치는걸 추천드립니다.

장이 상승하든 하락하든 단타로 1 ~ 3% 먹을 종목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동방의 경우 이미 3연상 이후니 다른 상한가 종목을 살펴보자면

 

<아주 IB투자>

 

 

<디피씨>

 

 

 

<세원>

 

 

 

많은 종목을 보여드리진 않았지만 나머지 종목들은 찾아보면서 공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주식에 100% 정답은 없기에 전일 상한가 후 당일 기다란 음봉캔들이 나올 수 있다는 점 항상 인지하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 씁니다.

전일 상한가 종목을 관종 후 당일 단타를 하려 하면 수급이 몰려 호가창이 어지럽고 올리는 척하고 확 밀어버리는 경우가 정말 많으니 전일 상한가 종목은 제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 상한가라는 것은 개미가 만들 수 없고 절대적으로 누군가 올리는 힘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이니 항상 관종에 넣고 지켜보시며 경험을 쌓고 공부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전일 상한가 종목은 일단 당일단타에서 제외하시고 눈에 익히고 무언가 깨달음을 얻으 후 매매에 임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